이공계 대학 새내기를 위한 글 - 실험 및 실험레포트편 02

For Post-Scientist/Advice

2015. 1. 29. 09:30

이공계 대학 새내기를 위한 글 01 -실험 및 실험레포트(2)

구체적인 실험 레포트 작성 팁 | Part 1. 예비레포트 작성법



예비레포트 작성의 주된 목적은, 간단히 말해, 실험 실습을 잘 하기 위해서이다. 실험 실습에 적용되는 이론을 익히고, 그것을 실험에 적용하며 실험 방법과 요령을 배우고 실험의 의미를 알며, 실험 실습 그 자체를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실험 예비레포트에는 이러한 내용들이 적절하게 포함되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항목에 따른 매뉴얼은 해당 실험 조교에 의한다는 것이다. 연구 논문이야 어느정도 잡혀있는 틀이 있으며 대부분 실험에 (학부생보다는) 숙련된 석박사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실험실습의 보고서보다 간략한 부분도 많으며─또한 그들의 보고서는 모두 엄밀히 말해 결과보고서에 속한다─ 실험을 공부하기 위한 실험보고서와는 성격이 다르다. 따라서, 기승전-조교의 말이 법이다. 실험실습 첫 시간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험 보고서 작성 매뉴얼을 잘 기록해두고 그대로 작성하도록 해야한다.

이 글은 조교가 요구하는 큰 틀 안에서, 디테일한 팁을 제공하기 위함이므로 제 1요소는 조교의 지시임을 명심하도록 하자.


실험 원리 실험원리는 해당 실험과정과 실험 결과를 도출해 낼 때에 적용되는 모든 이론적 실험 배경을 포함한다. 적정 실험에서는 여러 종류의 적정 방법 중 실험에서 이용되는 적정법에 대해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물질을 합성하는 실험이라면, 그 물질의 정의, 특징, 예시부터 합성방법, 또 무엇에 대한 실험인지─예를들어 결정장이론이라면 결정장 이론에 대해, 또 나일론 따위의 고분자를 합성한다면 여러가지 고분자 합성법과 그 과정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목적하는 착물이 형성되는 과정은 어떠한지─반응식, 그리고 유기화학적 매커니즘이 있는 반응이라면 그 역시 기재하도록 한다.─ 예상되는 부반응이 있다면 그런 것들 또한 정리하도록 한다.

주의할 것은, 실험원리를 정리하기 막연하다고 하여 초록 검색창(네*버)를 이용하는 일─특히 블로그 포스트─은 삼가도록 하자. 블로그 자료들의 대부분이 질낮은 중, 고등학교 수준에 밖에 미치지 못할 뿐더러 참고서적에 기재하기에 꽤나 민망하다. 가장 좋은 참고자료는 해당 실험에 관련된 '진짜' 논문과 전공서적이다.─사실, A+를 받은 선배의 노트가 있다면 그것이 제일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인터넷 검색을 이용할 때는 위키피디아(www.wikipedia.org) 영문 서치를 권장한다. 검색창이 필요하더라도 구글서치를 이용하자. 물론 영문검색을 권장한다.(이공계열 학생들에게 영문 독해 실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이 모든 과정이 막연하다면, 각종 레포트 판매사이트(해피캠*스, 레*트월드 등)에서 실험 제목을 검색해보자. 레포트를 구매할 필요는 없고, 해당 레포트의 목차를 통해 이 실험을 먼저 거쳐간 선배들은 어떤 이론들을 정리했는지 참고하자. 대략적인 개요를 판단한 후 전공서적이나 구글, 위키피디아 검색을 통해 정리하도록 한다.


시약 및 기구(실험 기구) 사용되는 시약의 MSDS[각주:1]를 첨부하면 가장 좋다. 그러나 조교가 MSDS를 요구하지 않는 한, 기본적인 정보(예: 분자식, MW, 밀도, m.p., b.p., acidity, 특이사항 및 위험성필수 등) 정도만 기록해 두어도 문제될 것은 없다. 이전 실험과 중복되는 시약의 경우 앞서 기록한 내용보다 간략히 기재하여도 무방한 경우도 있다.

실험 기구 역시 그것이 단순한 flask, micro test tube와 같은 용기이든 rotary evaporator, 또는 spectrometer 따위의 기계이든 간에 그림과 사용버, 주의사항 따위가 포함된 설명을 첨부하도록 한다. 이 역시 일반적으로 이전에 기재한 적이 있는 대상에 대해서는 부연설명은 생략해도 무방한 경우가 많다.

시약이나 기구에 대한 정보 역시 네이버보다는 도서관의 실험관련 서적─일반적으로 도입부나 appendix를 통해 시약이나 기구에 대한 설명을 수록한다─이나 위키피디아를 참고한다.



wikipedia에서 methaol 검색 결과  
우측 테이블 내의 정보들이면 충분한 수준이다


wikipedia에서 volumetric flask 검색결과





실험방법 실험방법은 보통 실험 실습 홈페이지에 이미 공지되어 있거나 조교가 유인물로 제공, 혹은 실험 교재가 따로 있는 등 단순한 프로토콜은 제공된다. 실험 레포트로써 실험방법을 작성할 때에는, 단순히 (1) 0.1M NaOH 수용액 500mL를 만든다. 로 끝나서는 안된다. ─사실은 이보다는 자세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을 것이다.─해당 과정의 하위항목으로 0.1M NaOH 수용액 500mL를 제조하기 위해 필요한 실험기구와 시약의 질량, 제조방법, 제조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기재한다. 예를들어 다음과 같다.

1. 0.1M NaOH 수용액 500mL를 만든다.

   ☞ Sodium hydroxide 2g을 500mL 부피 플라스크에 넣고 증류수를 약간 넣고 완전히 녹인 뒤, 증류수를 눈금선까지 채운다.

      Sodium hydroxide는 흡습성이 강하여 질량이 쉽게 변하므로 신속하게 질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

      

      



 *필자가 화학전공자이므로 화학관련한 추천사이트 위주인 것은 양해 바람.

1. Wikipedia(http://www.wikipedia.org)

2. Google Scholar(http://scholar.google.com)

3. 자교(혹은 타대학) 학과 사이트

   (예: 연세대 의과대학 생화학, 분자생물학교실 http://biochemistry.yonsei.ac.kr/sub/catalog.php?CatNo=13)

4. PubChem(http://pubchem.ncbi.nlm.nih.gov/)




※ 어디에서 어떤 자료를 참고하든 간에, 항상 글 말미에 Reference(참고문헌, 출처)를 기재하도록 하여야 한다.

  1.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 : 물질안전보건자료라고도 한다. 화학물질의 안전/위험 정보 등, 관리 및 사용에 필요한 여러 정보들이 기재되어 있는 sheet이다. [본문으로]